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홍보관
  • 홈    홍보관    보도자료
  • 보도자료

     

    군산형 푸드플랜 성공적으로 정착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2-05-09 13:20
    조회수
    26,941

    군산형 푸드플랜 성공적으로 정착하다

    농가 소득증대․건강한 먹거리 소비로 지역경제 견인



     

     군산시농업기술센터가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한 먹거리를 자체 소비하는 먹거리정책을 펼치며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동반 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다.


     과거 군산시 농업은 미곡(보리)위주 농업으로 편중돼 있어 농업 정책의 범위 또한, 생산량 증대 및 쌀, 보리 생산력 강화에 집중해 있었다.


     하지만 시는 농업의 범위를 농업인의 생산에서 소비자의 밥상까지로 넓게 인식하고 지난 2018년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축수산물을 지역에서 소비시키기 위한 먹거리정책을 추진에 대한 밑거름이 됐다.


     시에 따르면 군산에는 16,112명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농가 수는 6,973농가다. 이중 대규모농지를 경작하는 농가는 20%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80% 농가는 경작면적도 작고, 농가소득 또한, 도심지역의 근로자 평균소득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시 푸드플랜정책은 중소가족농, 고령농, 귀농자들이 농촌지역에서 일정수준의 소득을 올리고, 한정된 농지에서 다양한 품목을 재배, 군산시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푸드플랜정책은 농촌지역의 생산된 먹거리들이 도심의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통플랫폼을 구축해 농가소득 증대와 소비자의 건강을 보장하는 농업 정책이다.


     현재 시는 12831,000명의 학생,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당, 임산부뿐만 아니라, 은평구, 서대문구, 영등포구 도농상생 공공급식, 도내 타 지역의 학교급식 등 지역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시에서 출연한 공공형 지원조직인 재단법인 군산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625농가에서 생산된 친환경농산물 및 지역가공업체의 다양한 지역가공식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농부의 식품공장74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로 가공해 학교급식, 로컬푸드, 직거래 등을 통해 판매해 가공에 부가가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또 현재 지역 내 3개의 로컬푸드직매장에는 1,200여 농가가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출하해 소득을 올리고 있다.


     김선주 먹거리정책과장은 올해 하반기에는 먹거리재단에서 운영하는 직매장 1개소와, 동군산농협에서 운영하는 직매장 1개소가 추가적으로 문을 열고 운영될 예정이라며 중소가족농 및 귀농자들이 지속적으로 로컬푸드정책 및 푸드플랜정책에 참여하고 있어 기술보급과의 기획생산계와 재단의 생산관리팀의 노력으로 과채류 및 다양한 품목을 연중 공급할 수 있는 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지역먹거리(로컬푸드)를 찾아줘 감사하고, 앞으로도 안전성을 담보한 건강한 먹거리들이 시민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본문